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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환 (Switching)
- 회선 교환 : 전화 연결 - 교환기를 통해서 회선을 연결 (연결형 서비스)
- 패킷 교환 : 패킷을 통해 회선 연결
- 가상 회선 : 연결형 통신 - 호스트 간 미리 연결 - 패킷 전달 경로(라우터)가 결정 - 순서 보장
- 데이터그램 : 비연결형 통신 - 패킷 마다 경로가 다르다. (상황에 따라 라우터가 판단) - 순서 보장X , 데이터 손실 가능성
- 지터 : 각 패킷의 지연 시간 분포 - 도착 시간이 가변적이기 때문에 지터를 통해 품질성 확인
- 프레임 릴레이 : 장비의 개선으로 기존의 라우터별 응답이 필요했지만 수신 호스트에서만 응답을 보내는 방식
- 셀 릴레이 : 회선 교환과 패킷 교환의 장점을 모은 방식으로 셀이라는 고정 크기의 패킷을 사용
LAN, MAN, WAN
- LAN : 소규모 지역에 위치하는 호스트로 구성된 네트워크
- Topology(연결 방식) : 브로드 캐스팅, 버스형, 링형, 스타형(허브) , 트리형(허브 추가 연결)
- 이더넷 : 충돌을 허용하는 대신, 충돌 후에 사후 해결 방식
- IEEE 802.2 : LLC (프레임에 대한 오류 처리)
- IEEE 802.3~5 (MAC) : 3 (CSMA/CD), 4(Token Bus), 5(Token Ring) - 3,4: 버스형, 5: 링형
- 802.4~5 : 토큰을 사용해서 토큰을 가진 호스트만 이용하도록 하여 충돌 방지
- MAN : LAN보다 큰 지역 (도시 규모)
- DQDB 구조 지원 (두개의 단방향 선로) -분산데이터큐 & 듀얼 버스 (버스1, 버스2)
- 충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슬롯(토큰) 링 개념을 변형한 FIFO 기반의 공유 슬롯 방식 사용
- WAN : 국가 이상의 넓은 지역을 지원
- 점대점으로 연결, 교환 기능이 반드시 필요, 연결 수가 증가할 수록 전송 매체 비용이 많이 필요
인터네트워킹
- 둘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
- 라우터 : 네트워트를 연결하는 장비 (3계층)
- 게이트웨이
- 리피터 : 계층 1 - 신호 증폭 (과거에 사용하던 장비)
- 브릿지 : 계층 2 - frame (Mac 주소로 길찾기) - frame 교환 및 필터링 , 라우팅 테이블 필요 - flooding (테이블 정보가 없을 때 전부 뿌리고 응답보고 기록)
- 라우터 : 계층 3 - packet (IP 주소로 길찾기) , 데이터 크기 조절
- 트랜스페런트 브릿지 : 라우팅 기능을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보여주는 기능
- 소스라우팅 브릿지 : 송신자가 직접 개입 (비효율적)
- 라우팅 테이블
- LAN이 동작하면서 자동으로 생성
- 역방향 학습 알고리즘 (백워드) : 라우팅 정보를 얻는방식
- Spanning Tree
- 네트워크의 비순환 구조
- 라우팅
- 고정 경로 배정 : 송수신 사이에 불변의 고정 경로 배정 - 간단, 동적 경로 불가능
- 적응 경로 배정 : 인터넷 연결 상태가 변하면 전달 경로 배정에 반영 - 라우터의 부담 증가
QOS
- 서비스 품질
- 연결 설정 지연 - 걸리는 시간
- 연결 설정 실패 확률
- 전송률 -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
- 전송지연 - 데이터를 보내고 응답을 받을 때 까지의 시간
- 전송 오류율
- 우선순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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