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ublic 클래스에서는 public 필드가 아닌 접근자 메서드를 사용하라
class Point {
public double x;
public double y;
}
다음과 같은 클래스 설계는 퇴보한 클래스이다. 이런 클래스는 데이터 필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캡슐화의 이점을 제공하지 못한다.
API를 수정하지 않고는 내부 표현을 바꿀 수 없고, 외부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변식을 보장할 수 없으며, 외부에서 필드에 접근할 때 부수 작업을 수행할 수도 없다.
class Point {
private double x;
private double y;
public Point(double x, double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// Getter & Setter
}
Getter와 Setter를 활용해 기존의 필드의 정보 private을 통해 숨기고 필드의 내용을 사용하기 위한 Getter & Setter 메서드를 사용했다.
그 결과 패키지 바깥에서 접근할 수 있고, 공개된 내부 표현 방식을 사용해서 외부 부수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.
package-private 클래스 혹은 private 중첩 클래스라면 데이터 필드를 노출한다 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.
대신 그 클래스가 표현하려는 추상 개념만 올바르게 표현해주면 된다.
자바 플랫폼 라이브러이에서도 public 클래스의 필드를 직접 노출하지 말라는 규칙을 어긴 사례가 있다.
java.awt.package
의 Point
와 Dimension
클래스가 이에 해당 된다. 잘못된 설계로 인해 Dimension 클래스의 성능 문제는 현재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.
public final class Time {
private static final int HOURS_PER_DAY = 24;
private static final int MINUTES_PER_HOUR = 60;
public final int hour;
public final int minute;
public Time(int hour, int minute) {
if (hour < 0 || hour >= HOURS_PER_DAY)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"시간 : " + hour);
if (minute < 0 || minute >= MINUTES_PER_HOUR)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"분 : " + minute);
this.hour = hour;
this.minute = minute;
}
}
- public 클래스에서 불변 필드를 직접 노출하는 것은 가변 필드의 단점보다는 줄어들지만, 좋은 설계는 아니다. 불변식은 보장할 수 있지만, API를 변경하지 않고는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없고, 필드를 읽을 때 부수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는 단점은 여전하다.
public 클래스는 절대 가변 필드를 직접 노출해서는 안된다.
불변 필드라면 노출해도 덜 위험하지만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다.
하지만 package-private 클래스나 private 중첩 클래스에서는 불변 여부와 관계 없이 필드를 노출하는 편이 나을 때도 있다.